메인메뉴 바로가기
본문으로 바로가기
홈
로그인
회원가입
사이트맵
학교법인
설립자
설립정신
법인공지
학교안내
학교장인사
상징·교가
교육목표
학교연혁
학교현황
오시는길
학교소식
공지사항
문성소식
가정통신문
행정실소식
학교운영위원회
예산참여 및 석면관리
운동부소식
운동부소식
축구부·요트부 공개
학생선수고충처리
급식소식
급식사진
원산지 및 영양표시(주간식단표)
오늘의식단
급식자료실
영양상담 및 건의
급식계약 업무처리절차안내
축산물이력번호
학생생활
월간일정
방과후학교
방과후 공지
생활규정
특색교육
사회교과특성화학교
활동내용
학교동아리
특성화동아리Ⅰ
동아리활동
1학년독서활동
1-4
1-2
1-6
1-3
1-9
1-1
1-7
1-5
1-8
2학년독서활동
2-4
2-9
2-5
2-7
2-6
2-1
2-3
2-2
2-8
민원·참여
민원안내
나이스 대국민서비스
학생·학부모 알림
위클래스
위클래스 자료실
보건
자료실
자료
동영상자료실
학생자료실
교사자료실
자율장학실
역사자료실(교직원전용)
메뉴열기
검색
검색
통합검색 닫기
메뉴닫기
홈
로그인
회원가입
사이트맵
학교법인
설립자
설립정신
법인공지
학교안내
학교장인사
상징·교가
교육목표
학교연혁
학교현황
오시는길
학교소식
공지사항
문성소식
가정통신문
행정실소식
학교운영위원회
예산참여 및 석면관리
운동부소식
운동부소식
축구부·요트부 공개
학생선수고충처리
급식소식
급식사진
원산지 및 영양표시(주간식단표)
오늘의식단
급식자료실
영양상담 및 건의
급식계약 업무처리절차안내
축산물이력번호
학생생활
월간일정
방과후학교
방과후 공지
생활규정
특색교육
사회교과특성화학교
활동내용
학교동아리
특성화동아리Ⅰ
동아리활동
1학년독서활동
1-4
1-2
1-6
1-3
1-9
1-1
1-7
1-5
1-8
2학년독서활동
2-4
2-9
2-5
2-7
2-6
2-1
2-3
2-2
2-8
민원·참여
민원안내
나이스 대국민서비스
학생·학부모 알림
위클래스
위클래스 자료실
보건
자료실
자료
동영상자료실
학생자료실
교사자료실
자율장학실
역사자료실(교직원전용)
학교안내
학교장인사
상징·교가
교육목표
학교연혁
학교현황
오시는길
상징·교가
학교안내
상징·교가
HOME
>
학교안내
>
상징·교가
학교장인사
상징·교가
교육목표
학교연혁
학교현황
오시는길
인쇄
공유
페이스북
트위터
블로그
유투브
인스타그램
상징·교가
교훈 : 자주 성실 창조
자주(自主):투철한 사명감으로 주인의식을 갖고 행동하며 주체적인 사고를 확립하여 자신의 일은 스스로 책임질 줄 아는 자주인 육성에 앞장선다.
성실(誠實):정성스럽고 참된 마음으로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며 책임과 의무를 다하여 서로 신뢰할 수 있는 성실인 육성에 앞장선다. 창조(創造):도덕적 사고에 입각한 탐구정신과 진취적인 기상으로 문화와 물질의 균형을 회복하고 이상을 추구할 수 있는 창조인 육성에 앞장선다.
교화:영산홍(꽃말-열정, 첫사랑, 기쁨, 희망)
영산홍의 원색적인 아름다움은 청춘의 뜨거운 피와 같고, 추운 겨울을 이기고 물결치듯 봄의 향연을 꿈꾸는 자태는 우리들의 이상이다. 푸른 지변의 솔숲사이로 만발한 너의 음성을 저 동해에 웅비하는 황금빛 눈부심으로 듣나니, 변치 않는 우리들의 가슴속에 영원한 문성의 함성으로 남아라. 여기 사임당의 영혼이 살아 숨쉬는 백두대간에 율곡 선생의 기상이 교정에 울려 퍼지니, 대궁산 한 자락에서 뜨거운 모성으로 힘차게 너를 부른다.
사진 기증자 : 김민산 선생님
교목 : 오죽(꽃말 : 지조, 인내, 충절,절개)
학문과 덕이 높고 행실이 바르며 품위를 갖춘 사람을 군자라 하듯, 우리는 대나무의 품성을 동경한다. 특히 오죽은 어느 대나무보다 색채가 아름답고 윤기가 뛰어나며, 그 희소성으로 말미암아 오늘날 인간교육의 표상이 되고 있다. 또한 그 잎은 사계절동안 푸르러 내일의 동량이 될 우리 학생들에게 변치 않은 희망과 이상을 심어주고 있으며, 까만 줄기는 반포지효의 고사처럼 효를 강조하는 전통윤리에 입각한 전인교육의 지침을 삼는다.
교표
둥근 원 : 영원불멸의 의미를 내포하며 영원함과 우리는 하나라는 결속력을 뜻함 파란색(테두리와 문양) : 고귀함과 행복, 희망과 이지를 뜻하며 청운의 푸른 꿈을 상징 흰색(바탕과 글씨) : 진원 안에 '文成'이란 문양은 율곡 선생님의 시호를 딴 것으로 선생님의 고매한 인품과 사상을 본 받고, 그 어머니 사임당의 얼을 기리기 위함이며, 이 모든 것은 학문으로 가능함을 文 펜촉으로 그려내고 있음
교가